㈜혜인 고객지원 뉴스레터 Ver.12
[2018년 11월~12월]
■ 겨울철 시동불량 방지 대책
작년 겨울철, 장비 시동 불량으로 고객 및 내부직원들이 많은 고충을 겪었습니다. 또 한번 더 되풀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서비스지원파트 김광수팀장의 진두지휘 아래 시동불량 방지 대책을 위한 TF 팀이 형성되었습니다. 시동불량의 근본적인 원인은 '경유(Diesel)'인데, 하절기용에서 동절기용 경유로 넘어가는 시점 (갑자기 추워지는 시점) 에 두 타입의 경유가 섞여 얼어버리면 시동불량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응고방지 첨가제를 투입하거나, 연료히팅기 등을 설치하게 됩니다. 1차적으로 갑작스러운 온도변화를 이겨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마케팅팀에서는 연료응고방지 첨가제를 사전에 준비하여 각 지점 및 천안에서 구매 할 수 있도록 셋팅했으며, 2차방안으로는 급격하게 추워지는 계절에는 히팅기를 장착하여 항시 열 전달이 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서비스지원파트에서 심혈을 기울여 업체 및 제품을 선정하였고, 330F, M314F, CS54B 세가지 타입에 장착하기로 했습니다. 그 외 전 모델에 대해서는 타입이 변경된 필터에 당사 내부직원이 개발한 '연결 어뎁터'를 주문제작하여 CAT 히팅Bowl을 장착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하반기 윤활 및 CAT CK-4 엔진오일 제품 교육 실시
모빌 트레이너가 두 차례에 걸쳐 윤활의 기초 교육과 함께, 현장에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CK-4 엔진오일 제품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CK-4 엔진오일은 Tier4 Final 전용 오일로 CJ-4 등급이 런칭된 지 얼마되지 않아 국내에 새롭게 출시 되다 보니, 고객 뿐만아니라, 제품을 판매하고 이용하시는 분들도 명확하게 제품에 대해 숙지하지 못하여 고객에게 적극 대응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사례가 속출하였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본 교육이 실시 되었으며, 교육에 참석하신 분들은 평소 가지고 있었던 의문점들을 기재해와서 질의응답시간을 통해 해답을 찾는 시간을 갖게되었고, 그 외 국내 윤활유 시장의 흐름과 불편한 사항들을 모빌에 전달하여,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모빌에서도 지속적으로 팔로업 해 나갈 것을 약속 받았습니다.
■ 디젤 왁싱 현상
실제 경유(디젤)의 어는점은 영하 60도 이지만, 윤활작용을 위하여 경유(디젤) 속에 파라핀을 넣게 되는데, 이것이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영하 18도이하) 점점 고체화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우리는 디젤 왁싱현상 이라고 칭합니다. 겨울철에 공급하는 디젤의 경우 필터 막힘점(CFPP)을 셋팅하게 되는데,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2011년도에는 영하 18도로 규정했었고, 2015년도에는 영하 23도로 새로 규정하여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혹한기 경유 기준을 맞추기 위해서 각 정유사에서는 추가로 첨가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혹한기: 12월~2월말까지)